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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r1.2 (2012.07.16 업데이트) -
이미지를 포함한 룰 설명은 게임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충격과 공포의 조별 과제가 나왔다! 당신이 과제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라면 놀고 먹는 학생이 낀 조를 피해야 할 것이고, 놀고 먹는 학생이라면 과제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 낀 조에 악착같이 끼어들어야 할 것이다. 희비가 엇갈리는 가운데, 당신의 이번 학기 점수는 몇 점일까?

 

디자인: 메모선장 (memotirips@gmail.com)
일러스트: 국도람
플레이인원: 3~10인 (4인이상 추천)
대상 연령: 7세 이상
플레이 시간: 25분

 

 

[구성품]

카드 51장
- 숫자 카드 2, 4, 8, 10, 각각 2장씩 6색: 48장
- 특수 카드 0: 2장
- 조장 카드: 1장

 

 

[게임의 목표]

각각 5라운드로 구성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거쳐서 가장 높은 합계 점수를 얻는 사람이 승리한다.

 

 

[게임 준비]

플레이어 인원에 따라 사용하는 색깔의 숫자가 다르다. 쓰지 않는 색깔의 카드는 골라서 박스 혹은 지퍼백에 넣어 둔다.
4~5인------3색 (3인의 경우 3인용 규칙을 참조)
6인---------4색
7~8인------5색
9~10인-----6색
여기에 특수 카드인 0을 2장 추가한다. (예: 4인플의 경우 파랑, 노랑, 핑크 3색의 숫자 카드 24장에 특수 카드 2장을 더해 총 26장의 카드를 사용한다.)

사용하는 카드를 모두 잘 섞어서 각 플레이어에게 5장씩 나누어 준다. 남은 카드는 디스카드 덱(버리는 카드더미)으로 테이블 한쪽에 뒷면을 위로 하여 놓아둔다. 점수를 기록할 채점표와 필기구를 따로 준비한다.
준비를 마쳤으면 이제 조장, 즉 선플레이어를 정한다. 큰 이견이 없다면 나이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에게 조장 카드를 준다. (한국인들은 유교적 전통에 의해 나이가 많은 조장이 조를 잘 이끌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자 그럼 게임을 시작해보자.

 

 

[게임 진행]


라운드 진행
자신의 차례가 되면 손에 들고 있는 숫자 카드 중 한 장을 자기 바로 앞에 공개하여 놓는다. 이전 플레이어가 0을 낸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신이 가진 어떤 카드나 낼 수 있다. (뒤의 0 설명 참조.) 조장부터 시작하며 시계방향으로 차례가 진행되며,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내면 라운드가 종료된다.

 

점수 배분
같은 색깔의 카드를 낸 플레이어들은 같은 조가 된다. 혼자서 혹은 여럿이서 한 팀이 되어 과제를 하는 것이다. 같은 조의 플레이어들은 그들이 낸 카드들의 평균 점수를 받는다. 즉, 색깔별로 플레이어들이 낸 카드의 숫자 합을 그 색깔 카드를 낸 플레이어의 수로 나누어, 그 평균값을 공평하게 나누어 갖는다. 평균 점수 계산 시 나머지는 버린다.
채점표에 플레이어들이 이번 라운드에 받은 점수들을 기록한다.

 

이번 라운드에 가장 많은 점수를 받은 플레이어(여럿이 함께 최고 점수를 받았다면 그 중 높은 숫자 카드를 가장 먼저 낸 플레이어)가 조장 카드를 받고 다음 라운드 선이 된다. 사용한 카드는 모두 버리고 새 조장부터 다음 라운드를 시작한다. 

 

0
0은 아무 색깔도 아니나, 카드를 내는 순간 플레이어가 색깔을 정해야 한다. 이때 게임에서 사용하고 있는 색깔 중에서만 정할 수 있다. 이번 라운드에서 0 이후에 카드를 내는 플레이어들은 모두 지정된 색깔의 카드를 내야 한다. 지정된 색깔의 카드가 손에 없을 경우에만 다른 색의 카드를 낼 수 있다. (없다고 손에 든 카드를 공개할 필요는 없다. 또한 0은 손에 있을 때는 아무 색깔도 아니므로 이 효과에 의해 낼 필요는 없다.) 

 

2
2는 플레이어끼리 손에 든 카드를 바꾸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를 낸 플레이어는 자기 손에서 카드 1장을 골라 다른 플레이어에게 주고, 그 플레이어의 손에서 카드 1장을 무작위로 가져올 수 있다.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가 그 카드를 손에 든 뒤에 카드를 가져오기 때문에 준 카드를 다시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이 능력을 사용할지는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정하지만 카드 교환의 대상으로 지목된 플레이어는 교환을 거부할 수 없다.
 


[게임 종료]

게임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두 번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5장의 카드를 가지고 시작하므로 플레이어가 손에 든 카드를 모두 사용하면 5라운드가 끝나고 이 점수 합계가 중간고사 성적이 된다.
사용하는 카드를 다시 모두 섞은 뒤 플레이어들에게 5장씩 나누어주고 다음 라운드를 시작한다. 기말고사 첫 라운드의 조장은 중간고사 성적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로 정한다. (점수가 같으면 나이가 많은 사람으로 한다.) 두 번의 시험이 모두 끝나면(손에 든 카드를 두 번 모두 사용하면) 게임을 종료한다. 이때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3인용 규칙]

3인이 플레이 할 경우 3가지 색을 사용하며, 7장의 카드를 받는다. 이 때 3장만을 골라서 손에 들고, 나머지 4장은 모두 자기 앞에 뒷면으로 놓는다. 모든 플레이어가 각자 4장의 카드를 자기 앞에 놓았다면 동시에 공개한 뒤 그 상태로 진행한다. 게임 중 이렇게 자기 앞에 공개해서 놓은 카드들과 손에 든 카드들 모두 일반 게임 규칙에서 손에 든 카드와 동일하게 간주하여 진행한다. (즉, 카드를 내야 할 때 공개된 카드를 낼 수도 있고 손에 든 카드를 낼 수도 있다.)
이로써 플레이어들은 좀더 눈치를 보게 될 것이다. 2로 인해서 카드를 교환하게 될 경우 손에 든 카드만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디자이너 코멘터리]

- 일러스트에는 표기되지 않았으나 일러스트레이터와 테스트 플레이어들은 테스트 과정에서 각 일러스트에 이름을 붙였습니다.
0: 도로시
2: 레베카(애칭 벡키)
4: 댄
8: 카나자와 하나
10: 존 스미스
- 점수를 기록할 때,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점수를 계산해서 불러주면 기록자가 편합니다.
- 점수를 기록한 뒤 카드를 버리기 전에 조장 카드를 넘겨줘야 혼동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 높은 숫자와 0을 가지고 있을 경우 0으로 그 숫자의 색을 쓰게 만들어 방해꾼이 끼어들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이기고 싶다면 항상 점수 상황을 체크하여 우등생을 견제합시다.
- 5 라운드에 손에 남은 카드가 1장 뿐이라고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내선 안됩니다. 0의 색을 정하는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 게임이 끝난 뒤 1위부터 A, B, C, D, F로 학점을 주는 것도 꽤 재미있습니다.

 

 

Special Thanks to
한국외국어대학교 만화모임 해갈

(어드밴스 룰은 첨부된 매뉴얼을 참조하세요.)

 

 

* 최신 게임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2012.07.16). Teamwork D.E. - manual1.2 Ko.pdf

   어드밴스 룰: Team work rulebook.Advance.1.21.pdf

   2인전용 게임 팀메이커: Team_work_rulebook.2P_team_maker_1.0.pdf

* 채점표를 다운로드 받아서 프린트하면 보다 편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 Team Work 채점표.hwp )

* 게임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Level:17]갈기머리

2011.11.20 23:52:55
*.70.147.61

의견 - 보통 혼자 팀이 되는 경우는 낮은 점수보다는 높은 점수일 때가 많기 때문에, 혼자 팀을 이룬 경우 가산점 3점을 받는 것은 제외하는 것은 어떨까요? 본래 취지인 낮은 점수로 혼자 팀을 한 경우의 보상보다는, 오히려 높은 점수일 때 점수가 더 높아져버리는 일이 빈번한 것 같습니다. 또한 이를 제외하면 평점을 계산하여 기록할 때 번거로운 점도 없앨 수 있지요.

profile

[Level:30]Piece Craft

2011.12.12 23:24:06
*.70.147.61

팀웍의 채점표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by 메모선장)

profile

[Level:30]Piece Craft

2011.12.12 23:26:12
*.70.147.61

팀웍의 개정된 룰입니다. (by 메모선장)

-갈기머리님의 제안대로 혼자 조를 이루었을 때 받는 추가점 3점이 높은 숫자에 적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판단되어 삭제했습니다.

-2가 핸드에 많을 경우 게임이 불리하게 진행될 수 밖에 없는데, 2를 내면 핸드 장 수가 같은 다른 플레이어와 핸드를 교환하는 룰을 추가하여 초기 핸드에 따라 바뀌지 않는 우열 관계를 개선했습니다.

-2의 교환능력 추가로 드래프트 룰은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으므로 삭제하였습니다.

-이전 버젼 어드밴스 룰의 예시 오류를 바로 잡았습니다.

-디자이너 코멘터리를 추가하였습니다.

-6페이지에 채점표를 삽입하였습니다.

[Level:17]Galgimuri

2011.12.18 00:51:07
*.70.147.61

2 의 룰에 대한 의견입니다.

2를 내면 핸드 전체를 교환하는 것보다, 원하는 사람을 지정하여 카드 한장을 교환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가져오는 카드는 보지 않은 상태에서 골라와야 하지요. 사실 카드게임에서 카드 운은 복불복이며, 내 카드가 좋게 들어왔는데 한꺼번에 빼앗기는 상황도 그리 유쾌하지는 않거든요. ^^ 또한 한 장 교환으로 하면 교환하는 입장에서도 플레이어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핸드 수가 같지 않아도 되므로), 높은 점수를 내고 있는 플레이어를 견제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룰에서는 2를 내면 교환 기능이 필수인 것처럼 설명되어 있는데, 선택사항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를 내더라도 나머지 카드들을 교환하고 싶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profile

[Level:30]Piece Craft

2011.12.30 18:53:49
*.70.147.61

팀웍 Teamwork 1.2버젼 매뉴얼 (by 메모선장)

실버루인님과 갈기머리님의 의견에 따라 개정된 규칙입니다. 2의 강제 교환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2를 사용하면 플레이어 한 명에게 카드 1장을 주고, 그 뒤 그 플레이어의 손에서 카드 1장을 무작위로 빼앗아오는 것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인쇄한 매뉴얼의 수납 편의를 위해 베이직과 어드밴스 매뉴얼을 별도로 분리 편집하였습니다.

profile

[Level:30]Piece Craft

2012.07.16 17:46:24
*.70.147.61

팀웍 어드밴스룰 매뉴얼 오타 수정 (by 메모선장)

1.

어드밴스 룰 2, 3인용 규칙의 예시에서 "예: 2인일 경우 플레이어1, NPC1, 플레이어2, NPC2의 순서로 앉고, 3인일 경우 선플레이어, 플레이어2, NPC의 순서로 앉는다"라고 되어있는데, 여기서 "선 플레이어"는 플레이어1의 오류입니다. 이것을 플레이어1로 수정하였습니다.

2.

동일 예에서 플레이어 3이 빠져있는데 추가하였습니다.

[Level:1]rlawlstjr544

2014.03.28 08:56:13
*.225.140.118

보드게임하면 전략게임, 경영게임 같은것 밖에 생각을 못했는데 팀워크는 시야를 바꿔서 일상생활을 주제로 했다는게 인상적이군요 나중에 한번 사서 해봐야지

[Level:1]졍이

2015.08.24 09:11:09
*.194.24.189

어드밴스룰 한번 보고싶은데 다운로드할 권한이 없다고하네요 어떻게 해야 열람 할 수 있죠?

profile

[Level:30]Piece Craft

2015.08.24 09:56:52
*.216.13.169

파일 누락이 원인이었습니다. 현재 수정된 상태이므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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