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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ance (디스턴스)
아스루스의 게임 매뉴얼에 나와 있는 기본 게임인 '디스턴스'에 대해서 배워볼까요? 디스턴스는 '거리'라는 의미입니다. 해당 목적지의 별에 가장 가까운 거리를 만들어야 하지요. 단! 다른 플레이어들과 거리가 중복되어서는 안됩니다. 오직 유일하면서 최대한 가까운 하나의 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 룰은 게임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여기에서는 예제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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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턴스는 3~10명까지 즐길 수 있지만, 사람이 많을 수록 재미있습니다. 사람의 수가 곧 변수가 되고, 또 파티용 게임으로써 여러 사람이서 왁자지껄 떠들면서 하는 것이 재미를 더 높일 수가 있으니까요. 4명 이상의 인원이 즐기기를 권장합니다. 여기에서는 5명이 게임을 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같이 놀 사람들을 불러모아야겠죠? 보드게임의 매력은 서로 얼굴을 보면서 게임을 즐긴다는 것이니만큼, 친해지고 싶은 사람들을 불러봅시다.
모임의 주최자인 주기가 친구들을 불러모았습니다. 오늘의 멤버는 주기, 구리, 펭귄, 어린왕자, 토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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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의 준비
다 모였으면 카드와 유리 스톤을 분배합니다. 우선, 점수로 사용할 유리스톤을 색깔별로 5명이서 같은 갯수로 나누어 가집니다. 게임설명서에 인원별 카드, 유리스톤 분배 갯수가 표시되어 있으니 참조하세요. 게임을 하면서 참여자들 재량에 따라 분배 갯수를 조정하여도 됩니다. 카드는 분배하기 전에 다음과 같이 숫자카드(64장), 특수카드(10장), 조커(3장)로 따로 분리해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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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서 네 귀퉁이에 숫자가 쓰여진 가장 왼쪽 더미가 숫자카드, 문자(알파벳)가 쓰여진 가운데 더미가 특수카드, J(joker)가 쓰여진 오른쪽 더미가 조커입니다. 여기에서 조커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니 제외해 놓고, 숫자카드와 특수카드는 뒤집어서 각각 잘 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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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를 섞은 후 숫자카드를 게임의 참여자들에게 같은 수로 나누어 줍니다. 특수카드 또한 같은 수로 나누어 가집니다. 카드는 분배받기 전까지 앞면을 확인해서는 안됩니다. 위 사진은 카드를 5명에게 분배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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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분배하고 남은 카드는 각각 뒤집어서 더미를 만듭니다. 그리고 숫자카드 더미에서 맨 위의 한장을 뽑아 앞면을 공개합니다. 사진에서 분배후 남은 특수카드 더미와 숫자카드 더미, 그리고 공개한 숫자카드 한장이 보이네요. 이 숫자카드가 최초의 목적지가 됩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2. 게임의 진행
게임의 목표는 가장 많은 유리스톤을 얻는 것입니다. 유리스톤은 매턴마다 유일하고 가장 가까운 '거리'를 만드는 사람이 얻게 됩니다. 이 거리란 목적지의 숫자와 플레이어가 내는 숫자카드의 숫자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즉, 목적지의 숫자와 가장 가까우면서도 다른 플레이어들과 중복되지 않도록, 자신이 가진 숫자카드 중에 하나를 골라 내어야겠죠. 물론 의도적으로, 또는 특수카드를 이용하여 일부러 거리가 먼 숫자카드를 낼 수도 있습니다.
내가 내는 카드가 목적지와 가장 가까우면서 유일한 거리가 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카드를 내느냐에 달려있지요. 서로서로 무슨 카드를 낼지 예측하고, 적당한 거리의 카드를 내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과 표정을 보고 심리를 예측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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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진행의 첫번째 단계로, 플레이어들은 목적지 앞에 자신의 숫자카드 중 하나를 냅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순서에 따라 카드를 내지 않습니다. 순서에 상관없이 자신이 내고 싶은 숫자카드를 한장 냅니다. 카드를 낼 때는, 앞면이 공개되지 않도록 뒷면을 위로하여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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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카드를 낼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수카드를 한장 같이 낼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한 사람이 숫자카드와 특수카드를 같이 내었네요. 특수카드는 필요시 사용가능하며, 게임 종료시 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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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카드를 내면, 동시에 뒤집어서 앞면을 공개합니다. 그리고 각자 거리를 계산한 후에 가장 가깝고 유일한 거리를 가려냅니다. 위의 경우 목적지가 9이고, 주기는 10과 특수카드 D, 구리는 12, 펭귄은 7, 어린왕자와 토인은 8을 내었습니다(특수카드의 사용법은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거리를 계산해 보면 주기가 1 (10-9), 구리가 3 (12-9), 펭귄이 2 (9-7), 어린왕자와 토인은 1 (9-8)이군요. 거리 1이 가장 가깝긴 하지만 주기, 어린왕자, 토인 이렇게 세명이 중복이 되므로 제외합니다. 중복이 안되는 거리 중에 가장 가까운 거리가 2 이므로 펭귄이 승리합니다.
승리한 사람은 거리만큼 다른 플레이어의 유리스톤을 가져옵니다. 즉, 거리가 멀수록 이기기는 힘들지만 얻을 수 있는 유리스톤은 많아지는 것이지요! 펭귄은 주기, 구리, 어린왕자, 토인으로 부터 각각 2점씩 유리스톤을 가져와서 총 8점을 얻게 되었네요. 반면에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2점을 잃었습니다.

이제 승리자인 펭귄이 낸 숫자카드가 새로운 목적지가 됩니다. 바닥에 놓인 나머지 카드들은 뒤집어서 각각 숫자카드 더미와 특수카드 더미에 올립니다. 이렇게 해서 한 턴이 끝나게 되며, 새로운 목적지와 함께 다음 턴을 진행합니다. 그럼 다음 턴을 한번 더 진행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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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목적지인 7을 향해 플레이어들이 숫자카드를 내었습니다. 이번에는 특수카드를 낸 사람이 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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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를 뒤집은 결과, 주기가 9, 구리가 6, 펭귄이 5, 어린왕자가 6, 토인이 8을 내었습니다. 거리를 계산해 보면, 구리, 어린왕자, 토인이 거리가 1로 서로 같고 주기, 펭귄이 거리가 2로 서로 같습니다. 이런! 유일한 거리를 가지는 카드가 하나도 없군요. 이 경우 이 턴은 무승부로 끝납니다. 무승부인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거리만큼 모든 플레이어가 저금을 해야 합니다. 저금이라 함은 목적지 카드 옆에 유리스톤을 모아두는 것입니다. 위의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거리가 1이니,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유리스톤 1점씩을 목적지 옆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목적지가 그대로 새 목적지가 되어 다음 턴을 진행합니다(플레이어들이 낸 카드들은 뒤집어서 더미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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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지에 유리스톤을 저금한 모습입니다. 벌써 다음 턴이 진행되어 플레이어들이 카드를 내었군요. 이 턴에서 승리한 사람이 저금한 유리 스톤을 같이 가져가게 됩니다. 또 무승부가 되거나 특수카드에 의해 저금이 쌓이면, 그 다음 턴 승리자가 모인 유리스톤을 한꺼번에 가져갑니다. 물론 저금한 유리스톤과는 별개로, 승리자는 승리한 거리만큼 유리스톤을 다른 플레이어들로부터 가져옵니다.


3. 특수카드의 사용
규칙이 단순해서 배우기 쉽죠? 어렵다구요? 몇 번만 플레이 하다보면 쉽게 배울 수 있을 거에요. 언제나 가장 가깝고 유일한 카드만 승리한다면 조금 지루하겠죠. ^^ 그래서 게임의 흥미와 보다 많은 심리전을 위하여 특수카드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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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카드는 다섯 종류로 2장씩 총 10장이 있습니다. Close (가까이), Double (두배), Blackhole (블랙홀), Majority (다수결), Retrograde (역행) 의 다섯가지이며 그 사용법을 하나씩 알아봅시다. 특수카드는 영어 단어의 첫 알파벳이 카드의 네 귀퉁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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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se : 거리를 0.5 줄여줍니다. 위의 예시에서 숫자카드 14와 12는 목적지 13에 거리가 1로 동일합니다. 그러나 특수카드 C 를 사용함으로써 숫자카드 14는 거리가 1 - 0.5 = 0.5 가 됩니다. 따라서 숫자카드 14와 특수카드 C를 낸 사람이 가장 가깝고 유일한 거리를 만들면서 승리합니다. 이때 유리스톤은 close를 적용하지 않은  원래 거리만큼 1점씩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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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ble : 승리시 점수를 두배로 얻습니다. 위의 경우 거리가 2인 숫자카드 4가 가장 가깝고 유일하므로 승리합니다(거리가 0인 경우는 아래 게임의 팁을 참조하세요). 그런데 특수카드 D를 사용함으로써 거리 * 2 만큼 유리스톤을 다른 플레이어들로부터 가져옵니다. 이 경우에는 2*2 = 4점의 유리스톤을 네명으로부터 가져와서 총 16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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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hole : 승리자의 점수를 저금시킵니다. 블랙홀(흡수)은 일명 '딴지'용 아이템입니다. 내가 이길 수 없을 것 같을때, 혹은 상대방의 특수카드를 견제할 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블랙홀은 승리자가 다른 플레이어들로부터 얻은 점수를 가져가지 못하게 하며, 그 점수를 목적지 옆에 저금시킵니다. 위의 경우에 숫자카드 3과 특수카드 D를 낸 사람이 승리하여 총 16점을 획득하였지만, 숫자카드 6을 낸 사람이 특수카드 B를 같이 내므로써 승리자가 16점을 가져가지 못하고 목적지 옆에 저금을 해야 합니다.
무승부와 다른 점은 목적지카드가 승리자가 낸 숫자카드로 새롭게 교체된다는 점입니다. 위의 경우 숫자카드 3이 새로운 목적지가 되어 다음 턴을 진행합니다. 물론 다음 턴의 승자가 저금된 점수를 가져가게 되지요. 무승부인 경우(승리자가 없는 경우) 블랙홀은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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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ity : 자신이 낸 숫자카드에 다수결의 원칙을 적용합니다. 다수결의 원칙이란, 자신이 낸 숫자카드와 동일한 숫자가 가장 많으면 승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수결의 원칙은 거리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위의 경우 숫자카드 8이 두장으로 가장 많으므로 특수카드 M을 사용한 사람이 승리합니다(가장 가까운 거리는 숫자카드 9이지만 다수결이 우선합니다). 승리자는 거리 2 (10-8)만큼 플레이어들로부터 점수를 가져옵니다.
일단 특수카드 M을 사용하면 자신의 승리는 오직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즉, 다수결이 실패하면 자신의 숫자카드는 자동으로 거리 계산에서 제외되고, 나머지 카드들로만 거리 계산을 하여 승리자를 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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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ograde : 규칙을 거꾸로 적용하여 가장 멀면서 유일한 거리가 승리합니다. 기본 규칙은 가장 가까우면서 유일한 거리가 승리하는 것이지만, 역행을 사용하면 반대로 가장 멀면서 유일한 거리가 승리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 숫자카드 2와 특수카드 R을 같이 사용하여 회심의 일격(?)을 노렸지만, 누군가 눈치를 챈 것일까요? 숫자카드 1을 낸 사람이 있군요. 결국 가장 멀고 유일한 거리를 만든 숫자카드 1이 승리합니다. 거리 12만큼 네명으로부터 총 48점을 한방에 가져오는군요.

특수카드 다섯 종류 중 Close, Double, Majority 세가지는 자기 자신의 카드에만 효과가 적용되며, Blackhole, Retrograde 두가지는 전체 플레이어에게 적용됩니다.
게임의 준비단계에서 제외시킨 조커카드는 게임 참여자들의 필요에 따라 특수카드의 용도로 포함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 하단의 엮인글을 참조하시면 보다 자세한 조커카드의 사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플레이어들의 특수카드가 동시에 나타난 경우 우선순위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게임의 팁
- 숫자카드를 자세히 보신 분들이라면 알고 있겠지만, 숫자카드는 가운데 숫자 8로 갈수록 점점 늘어나다가 뒤로 갈수록 다시 줄어듭니다. 1은 1장, 2는 2장, 3은 3장, ... , 8은 8장 이렇게 숫자와 장수가 동일하게 증가하다가, 9는 7장, 10은 6장, ... , 14는 2장, 15는 1장 이렇게 다시 감소하는 것이지요. 숫자 별 카드 장수는 카드 앞면에 점의 갯수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카드마다 장수가 다른 이유는, 해당 숫자 카드마다 중복될 확률을 다르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숫자 3보다는 숫자 9가 다른 플레이어들과 중복될 확률이 높겠죠. 이러한 확률을 잘 이용한다면 상대방의 카드를 예측하고 자신이 낼 카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게임이 진행될수록 어떤 카드들이 사용되었는지 잘 기억을 한다면, 숫자 별로 몇장의 카드가 남아 있을 것인지 예측하여 이길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 목적지와 같은 숫자의 숫자카드를 내면 거리가 0이 되므로 무효입니다. 이 경우 자동으로 승리에서 제외되며, 특수카드를 같이 낼 경우 Blackhole과 Retrograde만 적용 가능하고 다른 특수카드는 숫자카드와 함께 무효가 됩니다.

- 한번에 너무 많은 유리스톤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Retrograde 로 점수를 얻는 경우 숫자 1 과 15의 두배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Double 특수카드를 통해서는 가능합니다).

- 게임은 보통 3 round 로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승자를 가리는 것이 아닌, 벌칙을 위해 패자를 가리는 것이 목표라면 1 round 만으로 게임을 끝내고 새 게임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 게임을 하면서, 매 라운드 종료 시(플레이어들이 손에 든 숫자카드를 다 사용하면 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일등이 꼴찌에게 벌칙을 줄 수 있습니다. 일등은 유리스톤을 가장 많이 모은 사람, 꼴찌는 가장 적은 사람입니다. 벌칙은 게임의 재미를 위한 것이니만큼 너무 심하게 하진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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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설명서나 이 페이지를 읽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나 질문 및 답변 게시판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 아래 엮인글 목록을 참조하시면 디스턴스의 새로운 룰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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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30]Piece Craft

2011.12.01 02: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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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카드를 사용하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

 

특수카드의 전략적인 사용법

조커카드의 특수기능 설정 예

 

다음은 특수카드의 우선순위입니다.

 

특수카드의 우선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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