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make Board Games!

작년 가을에 어떤 보드게임회사에 가서 면접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그 회사는 채용계획이 없었는데, 제가 먼저 연락을 드리자 예의상 면접을 보게 해주신 것 같았습니다.


번역이나 일러스트 작업 등, 회사가 원하는 종합 제작자 상에 저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고

하나의 면접경험으로 그렇게 끝이 났습니다.


그 뒤, 국내 시장여건상 보드게임제작자를 직업으로 삼기에는 어렵다는 현실의 벽을 깨닫게 되었죠.


그래서 출시 보드게임을 즐기거나 혼자서 소장용 보드게임을 만들어 보거나 하는 등의 취미로 삼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 토요일 보드엠 파티에 참석하면서 꽤나 많은 행사 스탭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새로운 직원을 뽑았나?' 해서 사이트에 접속해봤더니 일일 아르바이트 스탭이었더군요.

그러면서 작년 가을 일도 다시 생각나고 여러 생각이 나서 글을 적어봅니다.


대부분 생계를 위해 직업은 따로 갖고 있으시면서

남는 시간에 틈틈히 게임제작을 하시는 것 같던데

여기서 게임제작을 하시는 분 중에서 몇 %정도가 직업으로 이 일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남는시간에 게임을 제작하시는 분들 중에서

자신의 게임이 어느정도 성과를 이루었을 때, 기존의 일을 그만 두고 이 일에만 전념실지도 궁금합니다. 


[Level:17]Galgimuri

2014.06.15 22:57:08
*.70.147.61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전업 작가는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순수하게 게임 디자이너로서 전념하기 위해서는, 인세로 생활비가 충당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그 전까지는 부업으로써 게임을 개발하는 수 밖에 없지요. 이와 별개로 대부분의 보드게임 회사는 게임 디자이너 자체를 직원으로 뽑는 경우는 드뭅니다. 아주 큰 회사가 아닌 이상은 보통 게임 개발이 아닌 '제작 및 유통/판매'를 담당하는 직원을 뽑게 되지요. 게임 디자인을 하더라도 다른 업무를 병행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보드게임 업계가 조금씩 성장하다 보면 훗날엔 전문 디자이너로서 직종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열심히 게임을 디자인하고 있는 - 회사에서든, 개인적으로든 - 많은 분들이 이런 자양분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지요. ^^

[Level:2]이상

2014.06.23 22:40:04
*.33.135.218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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