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make Board Games!

[아스루스] 게임룰 - 아스트로 레이스

Views 20071 Votes 0 2009.08.17 18:51:03

이 글은 디굴디굴대마왕 회원님께서 보드게임 만들기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비회원 분들도 게임룰을 읽고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곳에 옮겨 적습니다. 테스트 플레이등을 통해 추후 룰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현재 ver 1.2 - 최종수정일 2010.01.03 modified by Galgimuri). 궁금하신 점, 수정을 요하는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아스트로 레이스 (Astro Race)

                                                                                             By 디굴디굴 ( http://horrible.egloos.com/ )
                                                                                             Ver 1.2 - modified by 갈기머리

인원: 2 ~ 6인
시간: 평균 30분


개요

우주와 천체 사이를 항해하는 혜성들의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긴 꼬리를 늘어뜨린 혜성이 되어, 누가 더 많이 목적지에 도착하는지 경쟁합니다.


게임의 준비

먼저 1 (태양)부터 15 (달)까지의 숫자 카드를 1 장씩 뽑아 총 15장을 순서대로 늘어놓습니다. 이것이 레이스의 트랙이 됩니다. 트랙은 일렬로 늘어놓아도 되지만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단, 원으로 늘어놓는 경우 1과 15의 카드는 공간을 띄워서 출발점과 도착점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한 가지 색깔을 정해, 그 색의 유리 스톤 10 개씩을 받습니다. 이것이 자신의 혜성(말)이 됩니다. 플레이어 인원이 많다면 적당히 다른 것으로 대체합니다(인원이 3명 이상일 경우, 다른 대체품을 말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Tip - 인원이 많은 경우 2인 1조로 팀을 나누어 게임을 하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트랙을 만들고 남은 카드들 중에서, 다음과 같이 카드를 뽑아 덱을 만듭니다.
숫자카드 중 3~13의 카드를 두 장씩 뽑고, 8만 네 장을 뽑습니다. 2와 14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숫자카드 중 점의 갯수가 같은 카드들을 각각 4장씩 뽑은 것이 됩니다. (3과 13은 점이 3개, 4와 12는 점이 4개, ... , 7과 9는 점이 7개, 8은 점이 8개) 이렇게 총 24장의 숫자카드를 사용합니다.
특수카드는 Majority를 뺀 나머지 8장과 조커카드 2장을 뽑습니다. 합쳐서 10장의 특수카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뽑은 총 34장의 카드를 잘 섞어서 하나의 덱을 만든 후, 트랙의 안쪽에 뒤집어 놓습니다.
(나머지 카드들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모아서 박스에 넣어둡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말 1 개씩을 태양 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임의로 선 플레이어를 결정한 뒤, 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게임 방법

선 플레이어부터 덱 맨 윗 장을 뽑아서 카드에 표시된 점의 갯수를 확인하고,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도록 뒤집어서 내려놓습니다. 자신이 내려놓은 카드에 그려진 점의 갯수 -3 만큼 자신의 말을 달을 향해 전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숫자카드 10을 뽑았다면 점의 갯수가 6개이므로 6 - 3 = 3칸을 전진합니다. 전진시키면서 모두에게 '3칸(혹은 셋)'이라고 말해줍니다.

점의 갯수는 3 부터 최대 8 까지 있으며, 플레이어는 0(제자리), 1, 2, 3, 4, 5 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플레이어는 거짓으로 이보다 더 많은 칸을 전진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 5칸 이상을 가게 되면 당연히 거짓말이 들통나므로 안되겠지요. ^^

만약 다른 플레이어 모두가 현재 플레이어가 전진한 칸 수에 의문을 가지지 않는다면, 다음 플레이어에게로 차례가 넘어갑니다. 사용한 카드는 뒤집힌 채로 공개하지 않고 더미를 만듭니다. 그러나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현재 플레이어가 거짓으로 카드에 그려진 표시보다 더 많은
칸을 진행했다고 생각한다면, “쾅!” 이라고 외치면서 카드를 공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혹은 여러명이) 쾅! 이라고 외쳤다면, 현재 플레이어는 뒤집은 카드를 공개합니다. (현재 플레이어는 누군가 쾅!을 선언한다면, 다른 플레이어도 쾅!을 선언할 것인지 아닌지 카드를 뒤집기 전에 참가한 플레이어 모두에게 확인합니다)

현재 플레이어가 정직하게 칸 수를 전진했다면, 즉 진행한 칸 수와 카드의 표시(점의 갯수 - 3)가 일치한다면, 쾅! 이라고 외친 플레이어 전원은 자신의 말을 트랙에서 <완전히> 제거하고, 새 말을 태양 위에 올려놓습니다. 제거된 말은 게임에서 더 이상 사용되어지지 않습니다. 현재 플레이어는 댓가로 카드에 표시된 점의 갯수만큼(여기서는 -3 을 하지 않습니다!) 말을 전진시킵니다.

반면 현재 플레이어가 거짓으로 칸수를 전진했다면, 즉 진행한 칸 수와 카드의 표시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현재 플레이어는 자신의 말을 트랙에서 <완전히> 제거하고, 새로운 말을 태양 위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쾅! 이라고 외친 플레이어 전원은 자신의 말을 그 카드에 표시된 점의 갯수만큼(여기서는 -3 을 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특수카드(조커카드 포함)는 '전혀' 이동할 수 없습니다. 즉, 특수카드를 뽑으면 무조건 거짓으로 이동해야 합니다(0~5칸).
만약 특수카드가 나왔을 때, 누군가가 쾅! 을 선언한다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뒤집은 특수카드가 Close 일 경우 …. 쾅! 을 선언한 플레이어는 현재 가장 앞서고 있는 말의 바로 뒷 칸으로 자신의 말을 이동시킵니다. 만약 자신의 말이 가장 앞에 있다면 목적지인 달의 바로 뒷칸으로 이동합니다.

뒤집은 특수카드가 BlackHole 일 경우…. 쾅! 을 선언한 플레이어 외의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트랙 위의 말을 하나 제거합니다. (현재 플레이어가 스스로 공개했다면 다른 모든 플레이어들이 트랙 위의 자신의 말을 제거합니다). 제거된 말은 게임에서 더 이상 사용되어 지지 않으며, 말을 제거한 플레이어들은 새 말을 태양에 올립니다.

뒤집은 특수카드가 Double 일 경우…. 쾅! 을 선언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말이 있는 칸에 말 하나를 더 올립니다. 이후 두 말은 한꺼번에 이동하며, 제거되는 경우에도 한꺼번에 사라집니다. 이전에 Double을 통해 이미 말이 두개인 경우 더 올릴 수 없습니다.

뒤집은 특수카드가 Retrograde 일 경우… 태양과 달의 위치를 서로 바꿉니다. 태양의 위에 있던 말은 카드와 같이 이동합니다. 출발점과 도착점의 위치가 뒤바뀌었으니 이제 반대로 달려야 합니다! 1 등은 꼴찌가, 꼴찌는 1 등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태양 위 말들은 여전히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여러 명이 쾅!을 외친 경우 단 한사람이라도 원하면 적용됩니다.

뒤집은 카드가 조커카드일 경우 ... 쾅! 을 선언한 플레이어 모두는 제거된 말 하나를 되돌립니다. 단 처음에 가지고 시작한 10개 이상의 말을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되돌린 말은 새 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경우(누군가 쾅! 을 외친경우)에서 현재 플레이어는 트랙 위의 말을 제거해야 합니다(제거 후 새 말을 태양에 올립니다).
만약 현재 플레이어가 특수카드를 내고 말을 전진시켰는데, 아무도 쾅! 을 선언하지 않았다면, 현재 플레이어는 스스로 쾅! 을 선언하고 위에서의 특수 능력의 특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할 때는 사용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사용하지 않을때는 카드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사용한 카드는 보이지 않게 뒤집어서 모아둡니다.


주의 !

*** 게임 중 자신의 말이 하나도 없는 플레이어는 “쾅!” 을 선언할 수 없습니다. 트랙 위에 말이 있어야 합니다.

*** 덱의 카드를 모두 사용하면, 다시 섞어서 덱을 만든 후 사용합니다.

*** 말이 달에 도착하면 그 말은 더 이상 제거되어지지 않습니다. 달에 도착한 말은 그 플레이어의 점수가 되며, 하나 당 1점입니다.


게임의 종료

마지막 한 명의 플레이어가 남을 때까지 다른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말을 전부 사용하면(달에 올려놓거나, 혹은 제거되었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마지막 플레이어의 남은 새 말들은 두개 당 1점이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달에 도착한 자신의 말의 개수를 세어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의 승리입니다. 점수가 같다면, 가장 먼저 말을 다 사용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Game : Asrus / Galgimuri
Original Idea : Ciao Ciao
Ulgoamukki : DigulDigul


[Level:1]호박

2012.11.09 07:52:52
*.153.88.96

아스루스 전진에 대한 인물입니다.

점 -3만큼 전진을하고 상대가 꽝을 외첬을 경우 플레이어가 정확히 전진을 했을때 점의 갯수만큼 또 이동하는건가요?

profile

[Level:30]Piece Craft

2012.11.27 00:21:49
*.70.147.61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정확히 전진을 한 경우에는 꽝을 외친 플레이어만 말이 제거되고 추가 전진은 없습니다.

(물론 하우스룰로 전진하도록 정하셔도 무방합니다.)

질문 답변 게시판에 질문을 올려주시면 보다 빨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20 [미니와일드] 쉬운 규칙(Easy Rule)을 알려드립니다. [Level:30]Piece Craft Dec 22, 2017 1712
19 [Print 2 Play] 카드 제작 양식 다운로드 file [2] [Level:30]Piece Craft Feb 11, 2016 18675
18 [곤충채집] 2인 옵션룰을 공개합니다. file [Level:30]Piece Craft Jan 22, 2016 10860
17 [Print 2 Play] 라벨지 양식 다운로드 update [9] [Level:30]Piece Craft Jun 02, 2014 18164
16 [청개구리] 종이개구리 접는 방법입니다. file [Level:17]Galgimuri Oct 02, 2013 73635
15 [피겨그랑프리] 동영상 리뷰입니다. [Level:30]Piece Craft May 06, 2013 13525
14 [ 디자이너에디션]팀웍 2인 게임 팀메이커 매뉴얼 file [4] [Level:15]메모선장 Feb 10, 2012 15387
13 [디자이너에디션] 동영상 매뉴얼입니다. [1] [Level:30]Piece Craft Jan 06, 2012 29985
12 [디자이너에디션] 아스루스(ASRUS) 별자리탐험 게임설명서 file [Level:30]Piece Craft Nov 20, 2011 20604
11 [디자이너에디션] 로얄터틀(Royal Turtle) 게임설명서 file [2] [Level:30]Piece Craft Nov 20, 2011 21669
10 [디자이너에디션] 굿럭(Good Luck) 게임설명서 file [Level:30]Piece Craft Nov 20, 2011 21109
9 [디자이너에디션] 팀웍!(Teamwork!) 게임설명서 file [9] [Level:30]Piece Craft Nov 09, 2011 26603
» [아스루스] 게임룰 - 아스트로 레이스 [2] [Level:30]Piece Craft Aug 17, 2009 20071
7 [아스루스] 게임룰 - 식스틴 [Level:30]Piece Craft Jul 10, 2009 18625
6 [아스루스] 게임룰 - 업다운 달무티 [Level:30]Piece Craft Jul 09, 2009 20609
5 [아스루스] 게임룰 - 코스믹 디재스터 [Level:30]Piece Craft Jul 09, 2009 19606
4 [아스루스] 게임룰 - 디스턴츄(디스턴스 + 티츄) [Level:30]Piece Craft Jul 09, 2009 17915
3 [아스루스] 공식게임 '디스턴스' 게임방법 file [1] [1] [Level:30]Piece Craft May 20, 2009 21609
2 [아스루스] 별자리 정보 [Level:30]Piece Craft May 20, 2009 23695
1 [아스루스] 게임소개 file [Level:30]Piece Craft May 19, 2009 19589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