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make Board Games!

[공지] 웹퍼블리싱이란?

Views 183477 Votes 0 2012.04.21 11:12:42


Vision 2012 - 웹퍼블리싱


 

Web Publishing (웹퍼블리싱)


웹퍼블리싱은 다른 말로 Print to Play (P2P)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웹퍼블리싱은 말 그대로 웹상에서 출판하는 것으로, 전자출판으로 책을 내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보드게임은 화면으로 보는 것이 아닌 손으로 가지고 노는 것이죠 - 그래서 전자출판 된 보드게임을 프린터로 출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직접 출력해서 게임을 만들고 즐기는 방식을 Print to Play 라고 합니다.


피스크래프트는 앞으로 웹퍼블리싱을 주력으로 게임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는 실제 책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도록 도서번호(ISBN)가 부여된 전자책이 될 것이며 게임의 스토리, 게임 방법과 더불어 게임 구성품을 프린트 할 수 있는 인쇄 폼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전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전자책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전자책에 포함된 카드 및 보드 인쇄 폼을 각자 집에서 프린트하여 스스로 게임을 만들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스크래프트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상업적 활용은 금지됩니다. 우리는 재미있고 다양한 게임들을 만들어 여기에 공개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게임 콘텐츠들을 다운로드 받은 후 직접 출력하고 만들어서 즐기세요!


왜 피스크래프트는 이러한 활동을 할까요?

가장 큰 이유는 최대한 제약없이 재미있는 게임들을 많이 만들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웹퍼블리싱을 통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대량생산의 고민에 빠지지 않아도 되므로 비용과 콤포넌트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게임 개발과 아트웍 등 최소한의 비용으로 출판이 가능합니다.


세상은 계속 변화합니다. 보드게임 또한 전통적인 놀이수단이지만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발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웹퍼블리싱은 IT환경을 이용한 보드게임 출판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입니다. 퍼블리셔가 완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방통행에서 벗어나,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것을 즐기고 피드백을 주면서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 - 새로운 시대의 '공유'의 가치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P2P는 print to play 이자 peer to peer 이기도 합니다. 보드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공유하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것이죠.


웹퍼블리싱의 장점은 바로 이 즐거움의 공유, 즉 피드백에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만들어 즐기면서, 개선 사항들을 자유롭게 논의하고 피스크래프트 팀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의견들을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개정판을 낼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게임은 좀 더 재미있게 발전하게 되며, 이는 기존의 오프라인 출판 방식보다 훨씬 완성도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시스템 상의 오류 또한 바로바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한정된 테스트 풀이 아닌 전세계의 수많은 사용자가 직접 플레이하면서, 게임 시스템은 보다 안정적인 밸런스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공헌자들은 개정판이 나올 때 그 이름이 수록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게임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데 수익은 어떻게 얻나요?

피스크래프트는 가치와 즐거움을 공유하면서도 이를 계속 운영해 나갈 수익모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웹퍼블리싱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후원금과 광고비

사용자는 무료로 전자책(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즐기지만, 원한다면 후원금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액수는 상관 없습니다. 언제든 웹사이트의 '후원하기' 페이지를 통해 내실 수 있습니다. 후원자는 감사의 표시로 이름을 기재해 드립니다.

또한 고유한 ISBN번호를 가지는 각각의 전자책은 스폰서 페이지가 포함됩니다. 개인이나 기업은 일정한 광고비를 지불하고 홍보 자료를 실을 수 있습니다.


2. P2P 콤포넌트 판매

집에서 게임을 직접 만드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타일이나 보드를 만드려면 칼로 자르고, 여기에 프린트한 게임 이미지를 붙이고 해야 하지요. 이와 같은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Print to Play 용 콤포넌트를 판매합니다. 여러분은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게임을 직접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3. 라이센싱 및 제품출시

웹퍼블리싱을 통해 많은 인기를 얻는 게임은, 실제 제품으로 출시 될 것입니다. 피스크래프트에서 직접 제작도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출시는 라이센싱을 통해 규모가 큰 퍼블리셔를 통해서 할 계획입니다. 이때 로열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직접 제작시는 판매 수익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이 단계에서 게임의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은 계약에 따라 자신의 수익을 배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게임이 인기가 있을 것이라 자신하는 많은 디자이너들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P2P (print to play: 프린트 투 플레이)

 

웹퍼블리싱 게시판에 등록되는 보드게임(전자책)들은 사용자가 집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프린터로 인쇄하기 편리하도록 게임 구성품을 인쇄 폼(form)으로 제공합니다. 인쇄 폼들은 A4용지에 맞게 디자인 되어 있으며, 카드, 타일 및 보드판 등을 손쉽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단, 인쇄할 수 없는 게임 콤포넌트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설명서에 필요한 콤포넌트가 적혀 있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목재, 플라스틱 및 유리 토큰들과 주사위 등은 사용자가 따로 구하여야만 합니다.

 

피스크래프트 스토어에서는 이러한 콤포넌트들을 판매함으로써 보다 손쉽게 재료를 구하고 게임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게임에 알맞게 준비된 블랭크 타일과 보드 콤포넌트는 DIY(Do It Yourself: 직접 제작)의 시간은 줄이면서 퀄리티는 높여 줄 것입니다. P2P를 하기 위한 가이드(차후 공개됩니다)를 참조하세요.

 

 

Feedback (피드백)

 

웹퍼블리싱은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구조입니다. 게임을 만들어서 플레이하고, 룰의 오류나 개선점, 재미있는 부분 등 다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은 게임을 보다 재미있게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feedback@piececraft.com 으로 주저 없이 의견을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Subject Date Views
[공지] 제작가이드 동영상입니다. [3] May 16, 2013 117417
[공지] 웹퍼블리싱이란? Apr 21, 2012 183477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