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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루스] 게임룰 - 식스틴

Views 40919 Votes 0 2009.07.10 17:35:43
식스틴 (Sixteen)

인원: 2명이상
시간: 평균 5분

게임의 설명

숫자카드만을 사용합니다(64장). 특수카드와 조커카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2명 이상이면 할 수 있습니다(최대 가능 인원은 20명입니다). 게임에 앞서 플레이어들은 유리스톤을 동일하게 분배받습니다. 식스틴은 트럼프의 블랙잭과 비슷한 게임입니다. 게임의 목적은 카드를 한장씩 받아서 최대한 16에 가깝게 만드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16을 만드는 것이지요. 즉 16에 가까울 수록 높은 패입니다. 단, 16이 넘어가면 의미없는 패가 됩니다. 블랙잭과 다른 점은, 모든 카드가 블라인드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의미없는 패라고 하더라도 블러핑을 통해 상대를 속일 수 있습니다.

게임의 진행

1. 플레이어들은 엔티를 냅니다. 엔티는 참가비의 개념으로, 1점짜리 유리스톤을 하나씩 가운데에 냅니다. 선을 정하고, 선은 카드를 잘 섞은 후 참여자들에게 카드를 한장씩 나누어 줍니다. 카드는 뒷면이 위로가도록 하여 본인 외에는 아무도 카드를 볼 수 없도록 합니다. 모두가 카드를 받으면, 선부터 배팅을 합니다. 배팅은 하프배팅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프배팅이란, 가운데에 모인 유리스톤의 절반 만큼을 최대로 배팅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배팅은 여타 트럼프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됩니다.

2. 모든 플레이어들의 배팅이 끝나면, 다운(다이)하지 않고 남아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두번째 카드를 받을 것인지 확인합니다. 플레이어가 스테이를 선언하면 카드를 주지 않고, 테이크를 선언하면 한장 줍니다. 카드 딜링이 끝나면 선부터 다시 배팅을 합니다. 선이 1단계에서 다운한 경우, 시계방향으로 다음 사람이 선이 됩니다.

3. 역시 플레이어들의 배팅이 끝난 후, 플레이어들에게 세번째 카드를 받을 것인지 확인합니다. 2단계에서 스테이하여 카드를 받지 않은 사람 또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테이크 결정하여 카드 딜링이 끝나면 선부터 배팅을 합니다. 여기서 배팅이 모두 끝나고 2명 이상의 인원이 다운하지 않고 남아있다면 서로의 카드를 공개하여 더 높은 패의 사람이 가운데에 모인 모든 유리스톤을 가져갑니다. 최후에 모두 다운하고 한명만이 남아있었다면 카드를 공개하지 않고 유리스톤을 가져갑니다.

정리하면, 엔티를 내고 게임에 참여한 후, 총 세번의 배팅 찬스가 있습니다. 두번째와 세번째 배팅 시작 전에는 카드를 한장 더 받을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카드는 블라인드입니다(게임이 끝나기 전까지 공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로 가질 수 있는 카드는 3장입니다.

승부의 결정

패를 공개했을 때 승부는 다음과 같이 가립니다. 우선, 카드 숫자의 합이 16이면 가장 높은 패입니다. 16보다 낮으면서 16에 가까울 수록 그 다음으로 높은 패입니다. 16을 넘어가면 가장 낮은 패입니다.
카드 숫자의 합이 같은 경우, 더 많은 카드를 가진 쪽이 승리합니다. 예를들면 두장으로 15를 만든 것보다 세장으로 15를 만든 것이 더 높은 패입니다. 16을 넘어가면 합과 상관없이 같은 패로 칩니다. 무승부인 경우, 남은 사람들끼리 재 게임을 하여 승부를 가립니다.
1과 15의 합으로 만든 16이 최강의 패입니다. 이 패는 세장짜리 16보다도 높습니다. 또한 이 패로 승리할 경우, 참여자들이 배팅한 점수만큼 보너스 점수를 더 내야 합니다. 즉 승자는 배팅점수의 두배를 얻게 됩니다.

게임의 종료

위 1~3의 과정을 마치면 한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은 반복하여 진행 가능하며 언제든 그만둘 수 있습니다.

게임의 팁

두번째 카드를 받으면서 부터는 내 카드의 합이 16이 넘을지 안 넘을지를 신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카드마다 장수가 다르므로 염두에 두고 카드 테이킹을 합니다. 반면, 카드의 합이 16이 넘더라도 꼭 다운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리전이나 유리스톤의 점수 우위를 통해 블러핑이 가능합니다. 마치 16이 안 넘은 것처럼 속여서 상대방을 다운하도록 만들 수도 있지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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