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BEACON 2024

BEACON 2014

 

출품작 심사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22일 오후에 발표 예정이었으나 자정이 살짝 넘었네요. 신청작들이 작년보다 많아지고 퀄리티도 높아져서 심사에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꼼꼼히 읽어보고 분석하고자 하다보니 부득이 주말부터 오늘 밤까지 시간이 소요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아래 숫자는 순위와는 무관하며 출품 순서로 번호가 매겨진 것입니다. 이 번호는 투표 때 사용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선정된 10개 작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빙고 마블게임

2. 이웃게임

3. 셜록 캣

4. 도둑들

5. 메멘토 콤보

6. 엉망진창 마상경기

7. 123! Outlaws

8. Spywar

9. 에코체인

10. 철의 군대

 

선정된 분(팀)들께 축하드리며, 이번에 아쉽게 선정이 되지 못하였더라도 다음에 꼭 다시 도전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모든 게임에는 디자이너들의 노력과 땀이 녹아 있다는 것을 잘 알기에 저 또한 모든 게임을 전시해 드리지 못해 아쉬운 마음입니다. 한편 해가 거듭될수록 점점 신청 작품의 양과 질이 높아지고 있어 뿌듯하기도 합니다. 내년에는 부스를 좀 더 늘려서 가능한 많은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심사를 위해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읽어보면서 매우 즐거웠습니다. 출품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청작품 중 '공포의 밤'은 곧 출판이 확정되었다고 하여 심사에서 제외하였습니다(기타 기권작 포함).

*출품작을 제외한 신청작들은 지난 출품작 게시판의 후보작 카테고리로 글이 이동되오니 참고해 주세요.

 

다음은 선정된 작품의 디자이너 분(팀)들께 드리는 안내사항입니다.

 

1. 참가비 입금: 15,000원을 이번주 금요일(9.26)까지 입금해주세요.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5-501-447188
예금주:    피스크래프트

2. 대표 이미지 요청: 게임의 타이틀과 이미지가 들어간 A4 세로사이즈의 이미지를 메일로 보내주세요(9.26 금요일까지).

welcome@piececraft.com

3. 안내사항: 각 부스는 테이블 1개(긴 책상 두개를 붙인 형태입니다)와 의자 6개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게임의 대표 이미지가 팝업으로 부스 위에 표시됩니다. 디자이너 분(팀)들은 행사시작 30분 전(9:30)까지 오셔서 준비해주시기 바라며, 행사 시간동안 부스에 상주하시면서 게임 설명 및 플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행사 종료 후 간단히 뒷정리를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1, 2번은 이번주 금요일까지 보내주세요. 참가비를 입금하시지 않는 경우 다른 후보작이 대체 선정됩니다.

추후 안내사항은 본 공지사항이 아닌 10팀의 대표자 메일(위 이미지를 보내주실 메일주소)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함께 즐거운 비콘을 만들어가도록 해요~!

 

 


 

 

1. 대상:

 1명 이상의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 가능합니다.

2. 출품작:

 아직 출시(상용화)되지 않은 상태의 보드게임이어야 합니다.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 오셔야 하며, 핸드메이드 혹은 인쇄소 출력등 가능한 방법으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게임을 여러개 만들어 오셔서 현장에서 판매도 가능합니다.

3.부스비용:

 참가 확정된 출품작(9.17 이후 선정됩니다)의 경우 15,000원의 부스비를 내고 비콘 전시회의 체험 테이블을 1부스 할당받게 됩니다. 전시회 기간동안 참가자는 부스에 상주하며 게임을 설명하고 관람객들의 체험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전시 물품의 분실에 대하여 주최 측은 책임을 지지 않으니 참가자가 관리하여야 합니다. 참가자는 부스를 꾸밀 수 있는 물품들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신청기한:

 2014.9.17 수요일 자정까지.

 

 

출품 신청 방법

 

이 게시판(출품작)에 글을 등록하는 것으로 접수가 됩니다. 글을 등록할 때 정형화된 양식은 없으며 자유롭게 쓰시되, 다음의 내용들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게임 이미지 - 게임을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최소 1장 이상 첨부해주세요.

디자이너 이름 - 닉네임도 가능하며 팀으로 참가할 경우 역할 별로 여러 이름을 기재하셔도 됩니다(게임디자인, 일러스트 등).

게임 정보 - 게임 이름 / 플레이 인원 / 플레이 시간 / 게임 연령 등을 기재합니다.

게임 설명 - 게임의 개요 및 룰을 설명합니다. 일종의 게임 설명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청(글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비콘 홈페이지는 피스크래프트 홈페이지와 통합아이디를 사용하므로 이미 회원이신 분은 로그인 후 글쓰기를 하시면 되며, 회원이 아니신 분은 가입 후 글을 쓰시면 됩니다. 글을 쓰신 후에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므로 일단 글을 등록하여 신청하시고 내용을 보강하셔도 무방합니다.

게임 이미지를 올리실 때는 글 작성시 하단의 '파일첨부' 버튼을 눌러 첨부 후, '본문삽입' 버튼으로 글 내용에 반영하시면 됩니다. 이미지는 용량이 너무 크지 않도록, 가로 사이즈를 800px 정도로 조정하여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동영상을 올리실 때는 직접 업로드하지 마시고 유튜브 등에 업로드 후 링크의 형태로 올려주세요.

 

 

출품작 선정 기준

 

비콘 2014는 10개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정된 장소로 인하여 신청작이 10개가 넘을 경우 다음과 같이 선정함을 알려드립니다.

 

작품 점수(65%): 다음 항목들이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 게임의 완성도(20점): 기본요소(위의 신청항목), 룰의 완결성(오류가 없는지), 밸런스 및 게임진행이 매끄러운지 등

- 시스템 참신성(15점): 기존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메커니즘이 있는지.

- 아트웍(15점): 게임의 테마 및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일러스트(창작물이 아닌 경우 신청시 출처를 명시하시기 바랍니다.)

- 재미요소(15점): 테마가 룰과 얼마나 조화되는지, 리플레이성과 몰입도 등

추천 점수(35%): 신청된 작품은 글의 아래에 추천 버튼이 있습니다. 추천수에 비례하여 득점됩니다.

이 점수들을 합산하여 상위 10개 작품을 출품작으로 선정합니다(순위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음의 경우 출품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게임과 시스템이 너무 유사한 경우 / 출품작이 이미 출시된 경우(Print & Play로 공개된 게임은 출품 가능합니다) / 부스비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등. 출품이 취소되면 그 다음 후보가 출품작으로 재선정이 됩니다.

 

 

저작권

 

출품작의 저작권은 해당 참가자들에게 있습니다. 또한 게임 제작 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저작권과 관련하여 게임의 룰을 자세히 공개하기가 꺼려지는 경우, 신청 시 게임의 요약을 올려주시고 상세한 룰(설명서)은 메일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위 내용은 행사 진행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및 이메일(feedback@piececraft.com)로 문의주세요.

 

 

  • ?
    무명씨 2014.09.24 18:26
    안녕하십니까? 게이머스 게임을 만드는 게임사피엔스의 대표 이동렬입니다. 비콘이 성황리에 개최되는 모습을 보니 무척 기쁩니다. 해를 거듭할 수록 발전해 가는 것이 참으로 한국 보드 게임 산업의 미래 꿈나무들을 위한 등용문으로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듯하여 무척 흐뭇합니다. 국내 시장 여건상 일정 수준의 게이머들을 위한 게이머스 게임의 출판은 녹록치 않아 매우 드물게 국내 디자이너의 게임이 출판될 뿐이어서 개인적으로 참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교육용 게임과 초기 유저들을 위한 게임들 위주로 출판 시장이 고착화되다 보니 저희처럼 국산 게이머스 게임을 추구하는 출판은 갈수록 더욱 줄어드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크리에이터가 시장을 탓할 수는 없는 것이니 어짜피 게이머스 게임을 추구한다면 이런 상황을 감수하고 노력해가거나 포기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수가 없는 현실입니다. 크리에이터라면 아무래도 게이머스 게임을 만들고 싶겠죠. 그런데 시장 현실상 미미한 성과 외에는 거두기 힘들어서 좋은 게임이 있어도 어짜피 손익분기 이하일 뿐이니 거의 무조건적으로 절대 다수의 국산 게임 아이디어는 사장되어 버리죠. 그러다 보니 어쨌든 출판해 주는 회사가 크리에이터에게 갑질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아, 실상은 인세는 어린아이 용돈도 안 될 정도로 지극히 미미하고(회사도 적자이니 더욱) 그저 명예적으로 출판한 작가라는 정도로 위안케 되지만 또한 그 역시 최종적으로는 일반 유저들과 퍼블리셔 회사들의 질문에서 그 작품이 얼만큼의 성과를 거두었느냐는 질문에 결과적으로 궁색해짐으로 인해, 사실은 이 힘든 환경에서 출판하고 소량이라도 판매된 것이 무척 대단한 행보인 것인데 오히려 출판을 하였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의 레벨이 폄하되는 경우가 역으로 발생하는 상황까지도 연출됩니다. 그러다 보니 게임사피엔스나 젬블로 같은 순수 개발사는 모든 부담을 스스로 지고 손해를 감수하며 꿋꿋하게 외골수적으로 제품 개발을 해나갈 수밖에 없기도 합니다. 마음은 훌륭한 국내 크리에이터들의 게임들을 쫙쫙 출판해 주고 싶지만 현 상황에서 어떠한 회사도 게이머스 게임을 출판하면 어짜피 총량이 적자인 상황에서 그렇게 해줄 수가 없어 결국 결과적으로는 작가에게 인세가 지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리하게 그들을 끌고 가는(희망 고문처럼 되죠.) 형태가 되기 쉬워(이미 고착화 되었죠.) 이 또한 같은 크리에이터로서 할 짓이 못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크리에이터가 아닌 퍼블리셔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양심적인 귀책 부분은 전혀 존재하지 않겠죠. 어짜피 국내 크리에이터의 게임을 출판해 줄 회사는 드물고 게임 아이디어는 넘쳐나니 골라잡으면 되겠죠. 하지만 어짜피 적자를 면키 힘든 시장이라는 면에서는 똑같고 그나마 등용문이니 이의 효용 또한 크리에이터로서는 딱히 부정할 수 없겠죠. 항간에 한국 게이머들이 자주 말하길, ‘왜 국내 회사는 게이머스 게임을 만들어 내지 못하느냐’에 대한 이야기들이 회자되는 데에 대한 진실된 답이 이것입니다. 국내 시장 상황상 그나마 게이머스 게임을 출판하거나 출판한 경력이 있는 4개 회사 정도가 심각하게 누적되는 적자를 감수해가며 힘겹게 국산 게임의 보급에 힘쓰고 있죠. 아무튼 어쨌거나 기본적으로 비콘같은 이런 좋은 행사가 발전해야 언젠가 국산 게이머스 게임 출판계에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소기의 성과를 내어줄 게임도 나올 수 있겠죠. 그래서 더욱 비콘과 비콘의 참여자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사실은 한국 게이머들이 국내 게임에 관심을 기울여주고 국내 크리에이터들은 그 기대에 부응하는 좋은 게임을 구상해 내는 이런 선 순환이 형성되지 않으면 이러나 저러나 어짜피 힘든 현실이죠. 하지만 어떤 산업이든 또는 인생 행로든 꾸준히 노력하고 정진하는 사람에게 길이 열리게 되어 있는 것이니 다들 꿈을 버리지 마시고 한길에 정진하셨으면 합니다. 저는 14년간 이 길에 정진하였고, 덕분에 최소한의 길은 열리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아무튼 여건이 예전보다는 훨씬 좋은 셈이니 크리에이터 여러분들 다들 힘을 내 봅시다!(저는 과거에 제 보드 게임을 설명하고 나면, 그러면 이 게임의 CD는 어디 있냐는 황당한 말을 수십 번 이상 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방에서 무연고로 무일푼 상경하여 게임사피엔스를 만들기 위해 헤쳐온 여정이 참으로 힘들었죠. ㅠㅠ 휴~) 게임사피엔스도 최소한의 시장 여건만 조성되면 국내 크리에이터들의 출판을 점차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저희는 찔끔거리는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인세도 정상적으로 지급하고 게임 완성도도 콘텐츠든 제품이든 세계 최고 수준이 아니면 시작도 하지 않습니다. 제가 크리에이터인 만큼, 크리에이터들의 마음을 잘 알죠. 우리는 작가에게 인세 없이 출판하는 장사꾼 마인드를 혐오하기에 아직 외부 작가 게임을 출판하지 않은 것 뿐입니다. 모든 일을 정상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죠./저희는 회사가 작가를 이용하게 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상황에서는 결코 움직이지 않으려 합니다.) 결국 국산 게이머스 게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준 있는 게이머들의 관심과 수준 있는 크리에이터의 작품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게이머들에게는 결국 게임밖에는 설득 수단이 없으니, 그 날이 올때까지 다같이 열심히 정진합시다. ^^ - 저는 신청 기일 중기까지 참가 신청이 없어서 참가 신청하였으나, 출품작이 많아 심사가 필요한 상황이 되어 스스로 아마추어 분들을 위해 퇴진하였습니다. 즐거운 행사 되시길 바랍니다. ^^-
  • profile
    Piece Craft 2014.09.24 23:17
    응원 감사합니다. ^^

Last Entries 지난 출품작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No Image

    [공지사항] 비콘 2018 봄 전시회 출품작 안내입니다.

    Date2017.08.16 CategoryNotice ByPiece Craft Reply0 Views11121 Votes0
    Read More
  2. No Image

    [공지사항] 비콘 2017 출품작 안내입니다.

    Date2017.08.16 CategoryNotice ByPiece Craft Reply0 Views10014 Votes0
    Read More
  3. No Image

    [공지사항] 비콘 2016 출품작 안내입니다.

    Date2016.09.19 CategoryNotice ByPiece Craft Reply0 Views9578 Votes0
    Read More
  4. No Image

    [공지사항] 비콘 2015 출품작 안내입니다.

    Date2015.07.31 CategoryNotice ByPiece Craft Reply0 Views9693 Votes0
    Read More
  5. [출품작 발표] 비콘 2014를 빛내줄 10개의 작품을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Date2014.08.17 CategoryNotice ByPiece Craft Reply2 Views12085 Votes1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Cancel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Copyright © 2024 Piece Craft. All rights reserved.

비콘 2024 by 피스크래프트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