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 이름 : 올린스튜디오
▶게임 이름 : 페이스클루 (Face Clues)
▶게임 디자이너(작가) : Olin jeong
▶게임 일러스트(그림) : Seungtaek kim
▶플레이 인원 : 3~5인
▶플레이 시간 : 20~30분
▶대상연령 or 난이도 : 일반용 중급 난이도
▶비콘 판매가격 : 1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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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올린스튜디오입니다.
이번 비콘 2024에 OMG(Olin Mini Game) 시리즈 신작 [페이스 클루 : Face Clues] 로 전시에 참가합니다.
페이스 클루는 3명에서 5명까지 즐길 수 있는 '몽타주 디덕션 추리 게임' 입니다.
<페이스클루 소개 (개요)>
페이스 클루는 목격자들의 '몽타주 증언'을 토대로 자신의 무고함을 증명하고 진범을 찾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은 2가지 목적을 모두 달성해야 합니다.
1. 자신의 무죄를 입증한다.
2. 범인을 추리한다.
1. 무죄 입증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는 방법은 자신의 [몽타주 카드]를 3장 모두 모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알리바이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무죄를 입증하지 못했다면 아직 사건의 '용의자' 중 한 명이기 때문에 범인에 대한 추리를 할 수 없습니다.
입증하는데 성공했다면(자신의 몽타주 카드를 모두 모았다면) 즉시 [범인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
2. 범인 추리
[추리 토큰]을 이용해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그 후 진범 카드를 혼자만 확인한 뒤 정답이 맞다면 공개, 틀렸다면 비공개로 토큰을 돌려놓고 즉시 탈락합니다.
정답을 맞춘 플레이어는 [점수 카드]를 1장 받습니다. (3장 모으면 승리)
<게임의 포인트>
페이스 클루는 플레이어들의 손패 교환이 중요한 매커니즘입니다.
이 때 상대방에게서 받은 카드는 한 가지 중요한 정보를 지니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서 받아온 [몽타주 카드]는 반드시 해당 플레이어의 것이 아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몽타주 카드'를 남에게 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A 플레이어와 패를 교환했는데 [빨간색 하트] 몽타주 카드를 받았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빨간색 하트] 용의자가 아닌 것입니다.
이런 정보들이 쌓이면서 점점 범인의 정체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ex. A, B, C 플레이어가 모두 빨간색 카드를 줬어. 그렇다면 범인은 빨간색이구나!)
정답을 알 것 같지만 그렇다고 바로 정답을 맞힐 수는 없습니다.
추리를 하려면 우선 '무죄를 입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답을 맞히려면 우선 자신의 카드를 3장 모두 모아야 한다'
이런 지점이 플레이어로 하여금 가벼운 딜레마를 줍니다.
타 플레이어와의 패 교환을 통해 '자신의 몽타주 카드'를 받았다면 정답을 맞힐 수 있는 기회가 빨라지지만, 생각해보면 해당 정보는 '영양가가 전혀 없는 정보'입니다. 그 카드가 해당 플레이어의 몽타주가 아닌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죠. (자신의 것이라서)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범인의 정체를 추정하기 위해서 '자신의 몽타주 카드'를 얻는 것을 피해가면서 최대한 많은 '타 플레이어의 소거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몽타주를 찾는 것을 너무 소홀이 한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먼저 정답을 맞혀 영영 기회가 없을 수도 있죠.
완벽한 정답을 위해 '범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것인가? or '빠른 추리 기회를 얻기 위해 '무죄를 입증'할 것인가?
카드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몽타주 디덕션 추리 게임' [페이스 클루 : Face Clues]는 이번 비콘 2024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비콘 현장에서 올린스튜디오 부스를 방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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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클루 규칙서>
페이스클루의 자세한 규칙을 소개합니다.
<페이스클루 실물사진>